HOME > 교육과정 >C/C++
 
 
 
 
C/C++   |   C/C++(방학특강)
과정설명
C언어의 역사는 1960년 ALGOL 60 언어로부터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이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등에 많은 영향을 주기는 했지만 매우 추상적이고 지나치게 범용적이라는 이유로 별로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 후 ALGOL 60보다 사용하기 쉽게 하려는 목적으로 CPL이 개발되었는데 이 언어 역시 배우기 어렵고 사용하기가 불편하여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언어가 1967년 Martin Richards에 의해 개발된 BCPL 언어입니다. 그리고 이 BCPL을 기초로 밸 연구소의 Ken Thomapson 이 UNIX 운영체제를 처음 개발햇는데 이때 사용된 언어는 어셈블리어와 BCPL 언어였습니다. 그리고 B언어가 개발되었는데 B언어는 BCPL언어를 기준으로 하여 좀더 고급화된 언어로서 자료형이 제한된 시스템 프로그램용 언어였지만 서로 다른 컴퓨터 기종간의 호환성과 하드웨어 기능까지 제한할 수 있는 새로운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후 이 B언어를 모체로 하여 1972년 Dennis Ritchie 가 개발한 것이 바로 C언어입니다. 오늘날 C언어는 UNIX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 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모든 언어의 기본이 되는 언어이면서도 또 그 강력한 기능때문에 무시할 수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머가 꿈이시거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반드시 배워야 되는 언어입니다. 본 과정은 C언어의 기초부터 C++ 까지 프로그래머 입문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교육과정으로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을 막로하고 알기 쉽게 C언어를 쉽게 가르쳐드리는 과정입니다.

C언어

과정명 교육내용 비고
C언어 1일

C언어의 개요
1. C언어의 역사,특징
2. 기본 프로그래밍(main() , printf() ,주석문)
3. 구성 문자와 단어(사용문자, 예약어,식별자)

1주
2일

C언어의 기초
1. 변수 선언
2. 입출력 함수
- printf() 함수
- scanf() 함수
3. #include<stdio.h> 

3일

기본 자료형
1. 데이터형
2. 상수
- 정수형 상수
- 부동형 상수
- 문자 상수
- 문자열 상수
3. 변수
4. 데이터형의 변환

4일

기억클래스
1. 기억클래스?
2. 자동변수
3. 정적변수
4. 레지스터 변수
5. 외부변수
6. 기억장소 운영

5일

연산자 I
1. 연산자의 종류
2. 대입연산자
- 단순 대입 및 다중 대입 연산자
- 복합 산술 대입 연산자
3. 산술 연산자
- 이항 연산자
- 단항 연산자 

6일

연산자 II
1. 관계 연산자
2. 논리 연산자
3. 비트 연산자
- 이동 연산자
- 비트 논리 연산자
4. 기타 연산자

2주
7일

제어문 I
1. 선택 제어문
- if문
- if ~ else 문
- 다중 if 문
- 중첩 if 문

8일

제어문 II
1. Switch 문
2. 반복문
- for문
- while 문
- do ~ while문
3.GOTO 문 , break , continue

9일

배열 I
1. 배열의 개념과 선언
- 1차원 배열
- 배열의 초기화
- 배열의 데이터 입력

10일

배열 II
1. 다차원 배열
- 2차원 배열
- 3차원 배열
2. 문자 배열과 문자열 배열

11일

함수
1. 함수의 개념
2. 함수의 정의
3. 함수의 사용
- 함수 선어, 호출
4. 함수간의 데이터의 전달
- return 문
- 인수와 결과값의 반환
- Call By Reference
- Call By Value
- void 형 함수

3주
12일

프리프로세서
1.매크로의 정의
- 인수 없은 매크로
- 인수를 갖는 매크로
2. 헤더파일의 정의
- #include 의 지정
- 헤더 파일
3. #undef와 조건적 컴파일
- #undef문
- 조건적 컴파일

13일

포인터 I
1. 포인터의 개념
- 주소 연산자(&)
- 포인터 연산자(*)
2. 포인터 변수의 선언
3. 포인터의 값 배정과 초기화

14일

포인터 II
1.배열과 포인터
- 1차원 배열과 포인터
- 2차원 배열과 포인터
- 포인터와 문자열
- 포인터와 함수

15일

구조체 I
1. 구조체의 선언
2. 구조체 변수의 선언
3. 구조체 멤버의 선언
4.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16일

구조체 II
1. 구조체 배열
2. 구조체 포인터 변수
3. 중첩 구조체
4. 구조체와 함수

4주
17일

공용체
1. 공용체의 선언
2. 공용체 변수 멤버 참조
형의정의
열거형
 

18일

라이브러리 함수
1. 문자열 처리 함수
2. 수학 함수 라이브러리
3. 메모리 관리 함수

19일

파일입출력 I
1. 표준 입출력 함수
- 단일 문자 입력
- 단일 문자 출력
- gets() 함수
- puts() 함수

20일

파일입출력 II
1. 고수준 파일 입출력 함수
- 표준 입출력 파일
- 고수준 파일 입출력 함수
2. 랜덤 파일 함수
- fseek() 함수
- ftell() 함수
- rewind() 함수
- feof() 함수
- fflush() 함수

 
C++
과정명 교육내용 비고
C++ 1일

C++ 개요
1. C++ 이란?
2. 사용하기
3. 변수

1주
2일

C++ 타입
1. C++ 제공 타입
2. 형변환

3일

연산자
1. 기본연산자
2. 비트 단위 연산자
3. 그외 연산자

4일

분기와 반복

5일

프로젝트 I

6일

배열

2주
7일

구조체 I

8일

포인터

9일

배열과 구조체오 포인터

10일

복합 타입
1. 공용체, 열거체, 포인터 변수에 대한 레퍼런스
2. 배열, 구조체, 포인터의 나머지 기능

11일

함수 I
1. 함수
2. 인자 전달

3주
12일

함수 II
1. 오버로딩 , 디폴트 인자
2. 재귀함수

13일

동적 메모리 할당
1. 동적 메모리
2. 동적 메모리 할당 응용

14일

문자열
1. 문자열 사용 기본
- strlen()
- 함수 인자 분석
2. 문자열의 사용
헤더파일과 구현 파일
1. 헤더파일과 구현 파일의 사용
2. 여러 개 소스 파일 사용법

15일

객체 지향 I
1. 클래스와 객체

16일

객체 지향 II
1. 상속과 포함 - 클래스의 재사용
- 포함
- 상속

4주
17일

객체 지향 III
1. 다형성과 가상 함수
- 가상 함수를 사용한 다형성 구현
- 오버라이딩
2. 예외 처리

18일

객체 지향 IV
1. 접근 범위와 존속기간
2. 사용자 정의 타입으로서 클래스
- 연산자 오버로딩
- 클래스와 관련된 형변환

19일

네임스페이스
템플릿과 STL

20일

입출력

 
교육시간
평일

- 주 5일 (월~금),총 80시간
- 1일 2시간 교육 (9:00~11:00, 11:00~13:00,14:00~16:00,16:00~18:00)
- C언와 C++ 단과 수강 가능(단과 수강시 각각 4주 교육 40시간씩)

주말 - 토요일 : 13:00~16:30 (총 8주 , 56시간)
- 일요일 : 13:00~16:30
모집기간

상시모집.
오후 22:00까지 근무하며 전화상담은 24시간 대기중입니다.